본문 바로가기

따라하기

[따라하기] 트위터 팔로우 안한 사람 찾아내어 팔로잉비율 조정하기


트위터를 시작하는 초기에 주의할 점 중의 하나가 팔로잉(내가 팔로우 하는 사람..)과 팔로워(나를 팔로우 하는 사람..)의 비율이 적당하지 않으면 팔로잉 2,000명이 넘어서면 팔로잉 숫자를 추가할 수 없다는 점이었다.


위 그림 처럼 [팔로잉:팔로워] 비율이 맞지 않으면 팔로잉 숫자 2,000명이 넘으면 팔로잉 추가가 되지 않는다..



그런데 하나하나 팔로잉 중에서 나를 팔로우하지 않는 사람을 찾아내어 언팔하고 비율을 조정하기가 귀찮고 쉽지가 않았다. 그러던 중 관련 포스팅 하나를 발견하고 따라해 보니 참 쉽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여기에 관련글을 링크해 보고 따라하면서 발견한 보충할 내용을 좀 더 포스팅해 보고자 한다.


이 글에 따르면 이 작업은 트위터의 '애플리케이션'이라고 할 수 있는 트윗애드온즈(twitaddons) 사이트에서 가능하다.

위의 참고 포스팅에는 로그인 시 영문표기되지만 그 사이 바뀌었는지 한글로 표기되고 있다.

트위터의 아이디와(메일)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애플리케이션승인]을 클릭한다



로그인 후 바로 밑의 [팔로매니저]를 클릭해 들어간다


초기화면에서 [팔로매니저]에 대한 기능 설명은 다음과 같이 되어 있다


[팔로매니저]의 가운데 부분 쯤에 있는 [.. 나를 follow 하지 않은 사람 불러오기]를 클릭한다



[나를 follow 하지 않은 사람] 이 많이 검색되었다. 10명씩 보여준다. 오른 쪽에 [unfollow]를 눌러 언팔해준다.
한번에 처리하는 기능은 없는 모양이다. 귀찮더라도 하나하나 눌러주어야 한다. 혹시 언팔해서는 안되는 사람이 있는지 잘 살펴보면서 실행해주는 것이 좋겠다.



워낙 언팔할 사람이 많아서 계속 실행 중에 다음과 같은 실패 문구가 나온다. 언팔은 시간당 100명을 초과할 수는 없다는 사실을 새롭게 알게 되었다. 기다렸다 다시 실행하면 계속 언팔 기능을 실행할 수 있다.


언팔로우 기능과는 반대로 나를 팔로우하는 사람중에서 내가 맞팔해 주지 못한 사람들도 쉽게 찾아 팔로잉해줄 수가 있어 편리하다. [..내가 follow 하지 않은 사람 불러오기]를 클릭한다.


2명이 검색되었다. 오른쪽에 [follow] 버튼을 눌러주면 맞팔해 줄 수가 있다.


맞팔이 완료되었다. 이렇게 해서 [팔로잉:팔로워] 비율을 맞춰나가면 나를 팔로우하는 분들에게도 맞팔을 해드릴 수가 있고 팔로잉 숫자도 늘려나갈 수가 있을 것이다.





이상으로 트위터 초기에 어려움을 겪은 2,000명 이상 팔로잉 진행되었을 때 [팔로잉:팔로워] 비율 문제로 팔로잉을 추가할 수 없는 문제를 따라해보면서 포스팅해보았다. 내용을 조금 보충하려고 했는데 생각보다 많은 이미지와 내용이 보충되어 하나의 새로운 포스팅이 되어 버린 느낌이다. 좋은 아이디어로 [따라하기] 포스팅이 가능하게 해 주신 블로거 '데니즈T' 님께 감사드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