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는이야기

갤럭시S 업그레이드 및 화면캡쳐 하기



앞전에 갤럭시S의 스팸대응 방법을 포스팅하면서 스마트폰 화면캡쳐를 생각하지 못하고 하나하나 디카로 찍어서 화면을 편집했었다. 그런데 다른 분들의 포스팅을 보니 핸드폰 관련 글들이 화면캡쳐로 이미지가 산뜻하고 세련되어 보이는 것이었다. 반면에 내가 올린 글은 좋게 보려해도 이미지가 좀 구려보이는 것을 어찌할 수가 없었다..ㅜㅜ

그래서 내친 김에 다른 블로거님들은 어떻게 핸드폰 화면캡쳐를 했을까 살펴보게 되었다.
갤럭시S의 경우 처음에는 화면캡쳐기능이 없어 아주 어려운 방법으로 (프로그램을 다운 받아 깔고서 설정해주고 하는 식의..) 설명되어 있는 포스팅을 찾아 볼 수가 있었다. 다음으로 스마트폰의 앱을 이용하는 방법인데 좋다고 하는 분도 있고 시원찮다고 하는 분도 있고 엇갈린 반응을 볼 수가 있었다.

그러다가 갤럭시S의 펌웨어(PC로 말하면 운영체제 쯤 되지 않을까..)를 업그레이드하면 스마트폰 자체로 화면캡쳐가 가능하다는 글들을 읽고 시도해 보기로 했다.


이 블로그의 글이 도움이 되었다.
[ 갤럭시S 업그레이드 ]



여기에는 두가지 과정이 필요하다.

첫번째로, 갤럭시S 최신 펌웨어로 업그레이드하기..





위 이미지를 보면 알겠지만 업그레이드 페이지에 접속했다고 해도 바로 업그레이드가 가능한 것이 아니고 PC와 스마트폰(갤럭시S)를 연결해주며 데이터를 상호 교환하며 작업할 수 있게 해주는 프로그램인 [Kies]를 PC에 다운받아 설치해야한다. [Kies다운로드]를 클릭하여 보통 프로그램 설치하듯 설치해 준다.

아래는 설치된 Kies의 모습인데 여기서 PC의 USB와 갤럭시S를 연결하는 연결선을 이용하여 연결해주면 Kies에서 갤럭시S를 인식하기 시작하고 이런 화면들이 보이기 시작한다.

그런데 나의 경우 아래 이미지의 맨오른쪽 탭인 [백업/복원]이 설치한 후에도 보이지 않아 난감했었고 여러번 설치를 되풀이해도 보이지가 않았다. 그래서 불안한 마음에 나름대로 갤럭시S의 데이터를 PC에 저장한 다음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시작했는데 무려 1시간 가까이나 지난 뒤에도 되지 않아 확인해보니 실패였다.
(요즘 무슨 일이든 한방에 되는 일이 없는 것 같다.. ㅜㅜ)

그래서 Kies를 영문판으로 설치했더니 역시 백업/복원 탭은 보이지 않았지만 업그레이드는 순조롭게 진행되었고 다시 Kies에 접속해보니 없었던 백업/복원 탭이 나타났다.(?)


내 PC에 설치된 영문판 Kies프로그램이다. 백업/복원 탭이 나타났다~



두번째로, 업그레이드된 갤럭시S 폰으로 화면캡쳐해 보기..

업그레이드된 갤럭시S는 여러면에서 약간씩 세련되어 보인다.

환경설정> 휴대폰정보> 에서 펌웨어 버전이 2.2.1로 업그레이드 된것을 볼 수 있다.



무엇보다 화면캡쳐가 진짜로 된다^^

캡쳐방법은 우측하단의 구부러진 화살표모양의 "되돌아가기"버튼을 누르면서 동시에 오른쪽 위 옆에 있는 "전원"버튼을 눌러 주면 "화면이 캡쳐되었습니다.. "라는 멘트와 함께 이미지파일로 저장된다.

아래는 화면캡쳐한 업그레이드된 갤럭시S의 모습이다. 독도앱에서 독도화면을 바탕으로 깔아서 시원해 보인다.



날마다 보는 앱의 영어성경구절도 잘 캡쳐가 된다..
그런데 이런 화면을 캡쳐할 경우 되돌아가기 버튼이 눌러지면서 화면이 바뀌어 버리면 대략난감해진다.
이럴 경우의 해결책은?
 

이곳을 참고해주시기 바란다.
[갤럭시S] 자체기능으로 갤럭시S 화면캡쳐하기





이제 다시 Kies 프로그램에서 저장된 이미지를 확인하고 PC로 복사하여 포토샵 등에서 작업하거나 필요한 곳에 사용하면 된다.



 



이제 갤럭시S 관련된 포스팅은 좀 세련되게 할 수 있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