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북 리뷰

[북 리뷰] 블로그, 처음부터 제대로 만들기



블로그, 처음부터 제대로 만들기     이영호 지음
세진북스


파워블로그에 대해서 알고자 하는 마음으로 관련 서적을 좀 보고 싶었는데 일단 도서관에 있는 책들을 찾아보고자 했지만 시골이라서 그런지(?) 좀처럼 신간서적을 찾아보기가 어려웠다. 무엇보다 블로그에 대한 내용을 담고있는 책들이 거의 없었다. 해매다가 발견한 반가운 책이 바로 이 책이다.

이 책의 저자는  ‘패션디자이너 빅터 리(Victor Lee)'로 활동하고 있는 유명한 패션디자이너다. 그리고 다음에서 선정한 파워블로거 중의 한분이다.

저자 자신의 책 소개글 : http://blog.daum.net/kongnamulstyle/15971468


이 책은 다른 분들의 리뷰나 평가에서도 볼 수 있듯이 "블로그를 처음부터 만들어 보고자 하는" 분들에게 상당히 도움이 될 듯하다. 블로그 처음 시작단계 부터 궁금해 할 수 있는 사항들을 하나씩 차분하게 설명해 주고 있어서 블로그 새내기들의 좋은 지침서가 될 수 있겠다. 특히 네이버와 다음에서의 블로그 만들기에 대한 설명이 잘 되어있었다.

모든 설명에는 블로그 화면을 캡쳐한 이미지들을 통해서 꼼꼼히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다. 따라서 블로그에 대해서 들어 보기만 했지 실제로는 기초적인 지식이 부족한 분들 예컨대 컴퓨터를 잘 다루지 못하고 인터넷 환경에 익숙하지 못한 분들에게 있어서 입문서로서 충분한 역할을 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하지만 이러한 장점이 또한 단점으로 작용하기도 한다. 어느정도 기본적인 블로그 지식을 가지고 있는 중급블로거라면 블로그 시작단계의 자세한 설명이 지루하게 느껴질 수도 있고 새롭지 않은 내용으로 다가올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이런 기초적인 내용들을 건너 뛰고 본다면 사실 책의 분량이 너무 적게 느껴지기도 한다. 

한편으로 이미 블로그 활동을 하고 있으며 파워블로거를 꿈꾸는 블로거들에게 있어서 파워블로거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해주는 내용은 상당히 도움이 되지만 앞서 말한 기초적인 내용에 비해 책에서 차지하는 분량이 좀 적고 정말 궁금해하는 파워블로거의 비결들은 (다루기 어려운 점도 있겠지만..) 얻기 어려운 것처럼 보인다.

그리고 앞서 말했지만 네이버와 다음의 블로그를 위주로 설명하고 있기 때문에 티스토리 블로그를 하고 있는 나와 같은 블로거들에게는 좀 아쉬운 점이 있다는 생각이다.

또 한가지 아쉬운 점은 제목에서는 작은 글씨이기는 하지만 "아이폰, 안드로이드폰이 열어가는 스마트폰 시대"를 언급했지만 책의 발행 시점이 2010년 3월경이다 보니 요즘 대세라고 생각되는 스마트폰을 이용한 블로깅에 대한 내용은 다루어지지 못했다는 점이다.

리뷰를 처음 써보다 보니 중구난방이고 책의 좋은 점보다 단점을 더 지적한 것 같아 글쓰신 분에게 적잖이 죄송한 마음이 든다. 하지만 글을 쓰신 이영호 님은 파워블로거로서 그분의 블로그 자체가 책에서 말하고 있는 내용보다 더 많은 것을 말해주고 있다고 생각한다.

저자 이영호 님의 블로그 바로가기 : http://blog.daum.net/kongnamulstyle


요즘 파워블로거에 대해서 배우고자 하면서 파워블로거 분들에게서 듣게 되는 말이지만 파워블로거가 되는 왕도는 따로 없는 것 같다. 이 책의 저자 이영호 님이 말하고자 하는 바처럼 블로그 활동을 즐기며 블로그에 글쓰기를 좋아하며 꾸준히 자기가 쓸 수 있는 글을 열심히 써나가노라면 자기만의 블로그가 만들어지고 결국 어느 순간 파워블로거의 반열에 올라있지 않을까..


'북 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북 리뷰] 앱스토어 골드러시  (0) 2011.04.20